말 대신 행동으로 보여준 ‘칼잡이’ 尹총장

입력 2019 08 28 22:40|업데이트 2019 08 29 02:22

‘1호’ 공정거래 사건 예상 깨고 조국 조준

살아있는 권력 수사 부담에 정중동 행보
의혹 수준 넘어 범죄 단서 정황 포착 관측
어떤 통화길래  윤석열 검찰총장이 28일 대검찰청으로 들어서는 출근 승용차 안에서 누군가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 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br>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어떤 통화길래
윤석열 검찰총장이 28일 대검찰청으로 들어서는 출근 승용차 안에서 누군가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 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을 상대로 검찰이 강제수사에 나서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 총장이 취임 이후 검찰 정예부대를 대대적으로 투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윤 총장은 그러나 자신의 ‘1호 사건’이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로 기록되는 것에 대한 부담 때문인지, 언론과의 접촉을 피하며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윤 총장은 조 후보자에 대한 강제수사가 시작된 지난 27일에 이어 28일에도 어떠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국민적 관심사가 큰 사안에 대해서는 검찰총장으로서 출퇴근길에 짤막하게나마 입장을 밝힌 문무일 전 총장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윤 총장을 태운 관용차는 이날 오전에도 평소처럼 대검찰청 1층 로비가 아닌 지하주차장으로 직행했다. 윤 총장은 지난달 25일 취임 이후에도 대법원 등 유관기관 방문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점심 식사도 대부분 대검 구내식당에서 해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정중동의 행보를 보여 온 윤 총장이 취임 한 달여 만에 칼을 빼든 것이다.

법조계에서는 윤 총장이 취임 당시 공정한 경쟁질서 확립을 강조했기 때문에 1호 사건도 기업 간 담합 등 공정거래 사건이 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지만, 예상을 깨고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수사가 낙점됐다. 검찰 관계자는 “공정한 경쟁이 경제 분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조 후보자 의혹도 공정 경쟁과 관련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가 시장질서 교란 행위에 해당되거나 조 후보자 딸의 입시 과정에 법 위반 소지가 있는지 등도 살펴보겠다는 취지다.

윤 총장이 결단을 내리기 전까지 대검 내부에서는 치열한 고민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윤 총장도 취임사에서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법집행 권한을 객관적, 합리적 근거를 갖추지 못한 고소·고발 사건에 기계적으로 행사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만큼 이번 수사는 의혹 수준을 넘어 범죄 단서가 될 만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에 개시됐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