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건강 정보] 4개 지자체 장기요양 수급자 요양보호사 병원 동행서비스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Q. ‘이동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은 무엇인가요.

A. 장기요양 수급자가 병원 진료 등으로 외출할 때 차량을 제공받고, 요양보호사가 동행하여 안전한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번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진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전국 4개 지방자치단체가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 6월부터 올해 12월까지 7개월간 운영합니다.

Q. 누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춘천시, 진천군, 평창군, 청양군에 거주하는 장기요양 1~5등급의 재가수급자가 이용 대상입니다. 다만 보행상 장애가 있고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거나 65세 이상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노인 또는 일시적으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비용은 얼마인가요.

A. 요양보호사 동행비용은 공단이 하루 최대 6000원을 지원하기 때문에 본인부담 금액은 없습니다. 다만 차량 이용 요금은 각 지자체의 기준에 따라 수급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춘천시는 기본요금 관내·외 1100원(4㎞이내) 1㎞당 100원 추가, 대기료 관내·외 1시간 무료 이후 30분당 2000원이 발생합니다.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라이머, 이혼 이유 공개…안현모 언급하며 “펑펑 울었다”

    thumbnail - 라이머, 이혼 이유 공개…안현모 언급하며 “펑펑 울었다”
  2. 64세 로버트 할리, 암투병으로 앙상한 다리…배달일 시작

    thumbnail - 64세 로버트 할리, 암투병으로 앙상한 다리…배달일 시작
  3. 김장훈 “적자 공연 하면서 200억 기부…월세 살면서 왜 그러냐고”

    thumbnail - 김장훈 “적자 공연 하면서 200억 기부…월세 살면서 왜 그러냐고”
  4. 불꽃축제의 진정한 승자…“3시간에 1500만원 벌어” 대박났다는데

    thumbnail - 불꽃축제의 진정한 승자…“3시간에 1500만원 벌어” 대박났다는데
  5. “NCT 태일, 지인들과 술 취한 女 성폭행…특수준강간 혐의”

    thumbnail - “NCT 태일, 지인들과 술 취한 女 성폭행…특수준강간 혐의”
  6. 지적장애 여성에 벌레 먹이고 60대와 성행위 부추긴 유튜버들…결국

    thumbnail - 지적장애 여성에 벌레 먹이고 60대와 성행위 부추긴 유튜버들…결국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뉴스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