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결같은 당신과의 춤…이렇게라도 만나다니 너무 고맙고 보고 싶어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천상의 아내, 故 김용균씨…MBC ‘너를 만났다’ 시즌2

아내에게 늘 팔베개를 해줬다는 김정수씨는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를 가상현실(VR)로 만나 그리운 손을 다시 잡고 추억을 찾아 나선다. VR로 보고 싶은 이와 재회를 시도한 MBC ‘너를 만났다’는 이번에 3회에 걸쳐 김씨와 고 김용균씨를 조명한다.<br>MBC 제공
아내에게 늘 팔베개를 해줬다는 김정수씨는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를 가상현실(VR)로 만나 그리운 손을 다시 잡고 추억을 찾아 나선다. VR로 보고 싶은 이와 재회를 시도한 MBC ‘너를 만났다’는 이번에 3회에 걸쳐 김씨와 고 김용균씨를 조명한다.
MBC 제공
세상을 떠난 딸과의 재회를 그려 화제를 모았던 MBC ‘너를 만났다’가 돌아온다. 이번에는 사랑했던 아내를 다시 만나는 남편의 이야기와, 고 김용균의 일터를 체험하는 ‘VR 저널리즘’을 선보인다.

●다섯 아이 아빠, 아내와 ‘가상 재회’

MBC는 21일과 28일, 다음달 4일 총 3회에 걸쳐 창사 60주년 특집 가상현실(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시즌2를 방송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희귀 난치병으로 딸을 떠나보낸 엄마의 사연이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두 번째 시즌도 성사됐다.

첫 번째 이야기 ‘로망스’에서는 4년 전 병으로 아내를 잃고 다섯 아이와 남겨진 김정수씨의 소망을 따라간다. “엄마의 그림자라도 보고 싶다”며 사춘기 아이들을 설득한 김씨는 VR을 통해 아내와 춤을 추며 짧지만 달콤한 시간을 보낸다. 지난해 전문 업체와 협업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MBC 디자인센터 특수영상(VFX) 팀이 자체적으로 기술을 적용했다. VR의 스토리적 상상력에 도전해 같이 돌탑을 쌓고 소원을 비는 게임적 요소를 차용하고, VR의 특성인 상호작용을 이용했다.
아내에게 늘 팔베개를 해줬다는 김정수씨는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를 가상현실(VR)로 만나 다섯 아이와 추억을 찾아 나선다. VR로 보고 싶은 이와 재회를 시도한 MBC ‘너를 만났다’는 이번에 3회에 걸쳐 김씨와 고 김용균씨를 조명한다.<br>MBC 제공
아내에게 늘 팔베개를 해줬다는 김정수씨는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를 가상현실(VR)로 만나 다섯 아이와 추억을 찾아 나선다. VR로 보고 싶은 이와 재회를 시도한 MBC ‘너를 만났다’는 이번에 3회에 걸쳐 김씨와 고 김용균씨를 조명한다.
MBC 제공
●표정·몸짓·목소리까지 섬세하게 재현

연출을 맡은 김종우 PD는 “시즌1에서 아이의 움직임과 달리 이번에는 부부 사이의 다정한 몸짓이나 상호작용의 느낌을 구현할 방법을 많이 연구했다”면서 “기술적으로도 이전보다 발전했지만, 당사자의 체험과 경험에 맞추기 위해 약 6개월간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아내의 표정과 몸짓 뿐 아니라 심리까지 표현하기 위해 연극배우 우미화가 모션 캡처에 참여했고, 목소리는 남아 있는 1분 분량의 음성을 성우와 합성하는 ‘보이스 컨버전’ 기술을 적용해 최대한 가족들의 기억 속 목소리와 가깝게 만들었다.

다음달 4일 방영하는 ‘용균이를 만났다’. MBC 제공
다음달 4일 방영하는 ‘용균이를 만났다’. MBC 제공
●일터에서 만난 김용균 ‘VR 저널리즘’

다음달 4일 방송하는 ‘용균이를 만났다’는 ‘VR 저널리즘’을 처음 시도한다. 가상현실을 통해서 접하는 저널리즘으로,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산재 사고로 사망한 스물넷 청년 김용균의 일터 속으로 들어간다. 뉴스로만 접했던 발전소 공간과 그 시간에 김용균과 함께 들어가는 경험을 통해 또 다른 공감을 준다는 것이 제작진의 설명이다.

●오늘·28일·새달 4일 세 차례 방영

김 PD는 “해외에서는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VR 다큐멘터리에서 영감을 얻었다”면서 “김용균이라는 사람과 그의 경험들을 짧게나마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하반기에는 상호 작용까지 가능한, 더 진화된 형태의 VR 다큐멘터리를 스트리밍 플랫폼이나 영화제 등을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그땐 죄송했어요”…배두나, 심은하에 20년 만에 공개 사과한 사연

    thumbnail - “그땐 죄송했어요”…배두나, 심은하에 20년 만에 공개 사과한 사연
  2. “내가 정권 잡으면”…김건희 여사 다큐 ‘퍼스트레이디’ 12일 개봉

    thumbnail - “내가 정권 잡으면”…김건희 여사 다큐 ‘퍼스트레이디’ 12일 개봉
  3. 에스파 윈터 열애설 확산 ‘3살 연하’ 엔하이픈 정원과 데이트 목격담… SM “사실무근”

    thumbnail - 에스파 윈터 열애설 확산 ‘3살 연하’ 엔하이픈 정원과 데이트 목격담… SM “사실무근”
  4. 美대사 “尹정부 상종 못해” 본국 보고?…대사관 “사실 아냐”

    thumbnail - 美대사 “尹정부 상종 못해” 본국 보고?…대사관 “사실 아냐”
  5. “尹, 독재 총칼 들이대…괴뢰한국 땅 아비규환” 北, 계엄 사태 첫 보도

    thumbnail - “尹, 독재 총칼 들이대…괴뢰한국 땅 아비규환” 北, 계엄 사태 첫 보도
  6. 김준호♥김지민, 내년 결혼…“최근 프러포즈, 방송서 공개”

    thumbnail - 김준호♥김지민, 내년 결혼…“최근 프러포즈, 방송서 공개”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뉴스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