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간 30억 빚 갚았습니다”…문단열, 딸 생각에 눈물

입력 2023 11 07 15:41|업데이트 2023 11 07 15:41
채널A 예능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채널A 예능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1세대 스타강사 문단열과 그의 딸 문에스더가 오은영 박사와 만나 상담한다.

7일 오후 방송되는 채널A 예능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는 문단열, 문에스더 부녀가 출연한다. 문에스더는 약 15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츄더’로 활동 중이다.

공개된 예고에 따르면 문에스더는 “제가 생활의 불편을 느끼고 있는데 그 원인이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인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정리 정돈이 안 되는 건 기본이고, 계속 잡생각이 떠오른다”며 “뇌를 뜯어내거나 마비시키는 주사를 놓고 싶은 정도”라고 부연했다.

오은영 박사는 정리 정돈이 안 되는 것은 문제 해결 시 ‘조직적으로 처리’하는 게 어렵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ADHD인 사람은 끊임없이 잘 잊기 때문에 조직적 처리가 힘들 수 있다고 했다.

문에스더는 오 박사의 분석에 공감하며 “재수 생활 때 대학 지원하는 시기를 놓친 적도 있다”며 “수능이 끝났다는 생각에 멍때리고 있다가 그랬다”고 털어놨다. 문단열 역시 딸이 뼈아픈 경험을 하면 나아질 것이라 생각했지만, 지금껏 변화가 없다고 토로했다.
채널A 예능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채널A 예능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문에스더는 어린 시절 이야기도 꺼냈다. 그는 어렸을 때 모두가 웃는 상황에서 혼자 웃지 않는다는 이유로, 학교에서 아빠 문단열에게 전화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오 박사는 과잉 행동을 동반하지 않는 ADHD도 존재한다며, 이를 ‘조용한 ADHD’로 부른다고 했다. 오 박사는 문에스더가 다른 생각에 빠져 상대에게 집중을 못 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문에스더는 2년 전, 극심한 불안을 느껴 찾은 병원에서 실제 ADHD 진단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병원에서 약 복용도 권유받았지만, 약 먹는 건 내 노력 부족인 것 같아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 약을 안 먹었다”고 했다.

이를 들은 오은영 박사는 약 먹는 걸 두려워하고 있음을 캐치, 문에스더에게 그 원인을 물었다. 이에 문에스더는 ADHD가 자신의 정체성인 것 같다며, 약을 먹으면 창의성이 사라질 것 같았다고 고백했다.

오 박사는 창의성과 잡생각은 다른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약물 치료받을 것을 권했다. 또 치료받지 않으면 중독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문에스더는 최근 음식에 중독돼 배달 음식 하루 10번씩 주문했고, 토할 때까지 먹었다고 말해 모두에게 충격을 안겼다.

문단열은 딸의 ADHD 증상이 자신에게서 비롯된 것 같다며 고백하며 부모로서의 죄책감을 내보인다. 그는 무엇보다 딸이 금전 관리가 못할까 봐 걱정이라며, 자신이 겪은 3번의 사업 실패를 고백했다.

사업 실패 때문에 문단열은 25년간 약 30억원의 빚을 갚느라 청춘이 다 사라졌고, 그러다 보니 대장암과 폐섬유증을 앓을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ADHD로 고통받아 온 문단열, 문에스더 부녀를 위한 오은영 박사의 처방이 무엇인지는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24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故 현철, 임종 직전 10분간 눈물 흘렸다”

    thumbnail - “故 현철, 임종 직전 10분간 눈물 흘렸다”
  2. “수치스럽다”…女동창생 폭행해 ‘식물인간’ 만든 20대男, 선처 호소

    thumbnail - “수치스럽다”…女동창생 폭행해 ‘식물인간’ 만든 20대男, 선처 호소
  3. “오타니 결혼식?” 깜짝 놀라게 한 현장 ‘포착’…日 환호한 사진

    thumbnail - “오타니 결혼식?” 깜짝 놀라게 한 현장 ‘포착’…日 환호한 사진
  4. “보양식 아닌 커피에서?”…‘복날 살충제 사건’ 추가진술 나왔다

    thumbnail - “보양식 아닌 커피에서?”…‘복날 살충제 사건’ 추가진술 나왔다
  5. 현철 추모한 장윤정 “빗길 조심히…잊지 않겠습니다”

    thumbnail - 현철 추모한 장윤정 “빗길 조심히…잊지 않겠습니다”
  6. 주차관리원과 바람난 아내 “진정한 사랑 찾아…양육비는 못 줘”

    thumbnail - 주차관리원과 바람난 아내 “진정한 사랑 찾아…양육비는 못 줘”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