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성, 난민 발언 소신 “범죄 저지를 수 있다는 생각은 편견”

입력 2018 07 05 09:20|업데이트 2018 07 05 09:20
배우 정우성이 지난 26일 오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3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서 난민 문제와 관련해 소신을 밝히고 있다.<br>연합뉴스
배우 정우성이 지난 26일 오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3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서 난민 문제와 관련해 소신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배우 정우성이 난민 문제에 대한 소신 발언을 이어갔다.

정우성은 5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난민은 사실 우리에게 먼 나라 이야기다. 그래서 대한민국에서 난민에 대해 반감을 가진 국민들을 충분히 이해한다. 우리도 힘들어 죽겠는데 우리 사회에 다가온 난민이니까”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난민들 어려운 거 알겠는데 우리의 어려움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들이 있더라. 우리가 우선시 돼야 한다는 국민적 바람이 있다. 충분히 이해한다”며 제주에 머물러 있는 예멘 난민들에 대한 국민의 반감을 공감했다.

하지만 정우성의 소신은 확고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법과 제도가 마련돼 있다. 그 법과 제도 안에서 그들을 심사하면 된다. 국제사회 하에 난민협약에 들어 있다. 우리 입장에서 받자 말자의 이슈는 아니다.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지키면서 국내 사회의 불신과 우려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짜 난민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정우성은 “우리 사회에서도 법률적 지식이 없으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국가를 넘어 난민 신청하는 이들이 법률적 지식이 없다면 도움을 줘야 하는데 브로커가 문제다. 법과 제도와 진짜 난민들 사이에서 도울 의지가 있다면 난민은 어려움을 안 겪지만 나쁜 브로커들이 있다. 여성들 인신매매로 팔아넘긴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다만 난민들 사이 가짜 서류는 절대 없다. 대한민국 법과 시스템을 무시하는 얘기다. 심사 과정이 길다. 난민들 모두 각자의 사연이 있다. 가짜 난민이 불법 취업을 위해 말레이시아에 모여 있던 건 아니다. 난민 심사가 길고 상세해서 현재 제주도에 있는 예멘 난민들도 오래 머물고 있는 셈이다”고 설명했다.

“제주 포럼에 갔을 때 직접 난민들을 만났다”는 정우성은 “먹고 살려면, 또 그들에게 최소한의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서라도 취업을 장려해야 한다. 내전이 시작 되면 남자는 징집 대상이다. 반군과 정부군이 가족을 인질로 삼는다더라. 우리 6.25 때랑 비슷하다. 그 상황을 피해서 온 젊은 남성들이다. 기자 출신 2명도 만났다. 반군에 반하는 기사를 써서 생명에 위협을 받고 제주에 왔다더라. 프로그래머, 셰프 등 다양한 이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난민들이 범죄의 길로 빠져들 수도 있다는 우려에는 정우성은 “우리 사회에도 범죄자는 있다. 난민이기 때문에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는 건 편견이다”고 강조했다.

연예팀 seoulen@seoul.co.kr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