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모양 이상해” 두골 넣고도 위기…‘수상한 세리머니’에 발칵

입력 2024 07 04 10:01|업데이트 2024 07 04 10:01

유로2024서 튀르키예 선수 ‘늑대경례’ 논란
개최국 독일 “우익 극단주의 상징”…UEFA 조사
튀르키예 측 “역사적·문화적 상징…외국인 혐오”

메리흐 데미랄 ‘늑대 경례’ 세리머니. 2024.7.2 EPA 연합뉴스
메리흐 데미랄 ‘늑대 경례’ 세리머니. 2024.7.2 EPA 연합뉴스
2024 유럽축구선수대회(유로2024)에서 튀르키예 선수가 골을 넣은 뒤 선보인 ‘늑대 경례’ 세리머니가 외교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늑대 경례는 엄지와 약지·중지를 모으고 나머지 두 손가락은 곧게 펴 늑대 옆모습처럼 만드는 손동작이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튀르키예 우익 극단주의 단체 ‘회색 늑대’의 인사법으로 통한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문제의 세리머니는 2일(현지시간)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열린 튀르키예와 오스트리아의 16강전에서 나왔다. 튀르키예 센터백 메리흐 데미랄(26·알아흘리)은 후반 14분 자신의 두 번째 골을 넣은 뒤 양손으로 늑대 경례 세리머니를 했다.

우익 단체 회색 늑대는 튀르키예 주류인 튀르크족을 제외한 쿠르드족과 유대인 등 다른 민족을 적으로 규정한다. 회색 늑대의 정치집단 격인 민족주의행동당(MHP)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의 집권 정의개발당(AKP)과 동맹을 맺고 있다.

오스트리아 ‘늑대 경례’ 금지…독일도 감시 중

MHP는 1960년대 창당 이후 수십년 동안 좌파 단체를 상대로 한 폭력 행위에 연루된 혐의를 받아 왔다. 이에 프랑스는 회색 늑대의 활동을 법적으로 금지했고, 오스트리아는 데미랄이 선보인 회색 늑대 경례법을 금지했다.

독일에서는 아직 해당 손동작이 금지되어 있지 않지만, 독일 헌법수호청은 자국에 1만명 넘는 회원을 보유한 이 단체를 우익 극단주의로 분류해 감시한다.

다만 튀르키예인 입장에서는 늑대 경례가 반드시 우익 극단주의의 상징은 아니라는 반론도 있다. 튀르크족은 과거 중앙아시아에서 고난을 겪을 당시 늑대가 나타나 안전한 장소를 알려줬다고 해서 늑대를 신성하게 여긴다.
메리흐 데미랄 ‘늑대 경례’ 세리머니. 2024.7.2 AP 연합뉴스
메리흐 데미랄 ‘늑대 경례’ 세리머니. 2024.7.2 AP 연합뉴스
데미랄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UEFA 조사

데미랄은 자신의 손동작이 국가적 자부심을 순수하게 표현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는 경기 이후 기자회견에서 “세리머니는 튀르키예인으로서 나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라며 “이 세리머니를 보여줄 기회가 더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유로2024 개최국 독일의 내무장관인 낸시 페저는 “튀르키예 우익 극단주의자들의 상징은 우리 경기장에 설 자리가 없다. 유럽축구선수권대회를 인종주의의 장으로 삼는 건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유럽축구연맹(UEFA)에 조사를 촉구했다.

UEFA은 3일 데미랄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의 대변인 오메르 셀릭은 “UEFA의 조사는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튀르키예 외무부는 튀르키예 주재 독일대사를 청사로 불러 자국 선수의 세리머니에 대한 독일 정치인들의 비난에 항의했다. 외무부는 “역사적, 문화적 상징을 사용한 것을 정치적 동기로 조사하고 있다”며 “독일 당국이 데미랄에게 보인 반응에는 외국인 혐오가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독일 MDR방송의 튀르키예 전문가 툰자의 외즈다마르는 “에르도안 대통령도 몇 년 전 늑대 경례를 한 적이 있을 정도로 튀르키예에서는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면서도 “데미랄은 자신의 행동이 어떤 의미인지 알았을 것이다. 늑대 경례는 터키 사회와 팬들, 팀을 분열시킨다”고 말했다.

한편 데미랄은 이날 16강 경기에서 2골을 넣으며 팀의 2대1 승리를 이끌었다. 그는 경기 후 최우수 선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윤예림 기자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연진이 죄수복?”…한국 대표팀 단복 조롱한 中 블로거

    thumbnail - “연진이 죄수복?”…한국 대표팀 단복 조롱한 中 블로거
  2. “사망자 6명 중 용의자도 있어”…방콕 5성급 호텔 ‘청산가리 독살’ 사건 전말

    thumbnail - “사망자 6명 중 용의자도 있어”…방콕 5성급 호텔 ‘청산가리 독살’ 사건 전말
  3. 아사다 마오 “김연아 때문에 고통…항상 1위 하고 싶었다” 고백

    thumbnail - 아사다 마오 “김연아 때문에 고통…항상 1위 하고 싶었다” 고백
  4. ‘영재발굴단’ 천재, 역사상 가장 높은 IQ 차지…무려 ‘276’

    thumbnail - ‘영재발굴단’ 천재, 역사상 가장 높은 IQ 차지…무려 ‘276’
  5. “어떡해 눈물 나” 정신과 찾은 전현무, 상담 중 오열?

    thumbnail - “어떡해 눈물 나” 정신과 찾은 전현무, 상담 중 오열?
  6. 이은형 “임신 8개월에 하혈…강재준에 유언까지” 눈물

    thumbnail - 이은형 “임신 8개월에 하혈…강재준에 유언까지” 눈물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