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시아인이…” 이정재 캐스팅 비난에 ‘스타워즈’ 감독이 한 말

입력 2024 05 31 13:50|업데이트 2024 05 31 14:09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The Acolyte)에서 마스터 제다이 역을 맡은 배우 이정재.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The Acolyte)에서 마스터 제다이 역을 맡은 배우 이정재.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
배우 이정재가 핵심 배역을 맡은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The Acolyte)의 감독이 유색인종 배우 캐스팅을 두고 인종차별적 공격을 하는 이들에게 일침을 가했다.

29일(현지시간) ‘애콜라이트’를 기획하고 연출·제작한 레슬리 헤드랜드 감독은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심한 편견과 인종주의 또는 혐오 발언과 관련된 그 누구든 스타워즈 팬으로 여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헤드랜드 감독은 “나는 스타워즈 팬들과 공감하며 이들을 굳게 지지한다”면서도 “하지만 이것만은 분명히 하고 싶다”며 인종주의나 편견을 드러내는 의견을 배척하겠다고 못박았다.

애콜라이트에는 마스터 제다이를 연기한 이정재 외에도 그와 대적하는 전사 역의 아만들라 스텐버그(아프리카계), 그림자 상인 역의 매니 재신토(필리핀계), 마녀 집단의 리더 역의 조디 터너-스미스(아프리카계) 등 다양한 유색인종 배우들이 출연한다.

이 가운데 특히 스타워즈 팬들이 추앙하는 강력한 ‘포스’의 소유자 마스터 제다이 역에 역대 스타워즈 시리즈 최초로 아시아인이 캐스팅된 것을 두고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 3월 공개된 애콜라이트 예고편 영상에는 “누군가가 제다이를 죽이고 있다. 그것은 디즈니다”라는 댓글이 달려 3만여회의 ‘좋아요’를 받기도 했다.
‘애콜라이트’ 공개 행사 참석한 이정재  배우 이정재가 23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디즈니+의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 공개 행사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4.05.24 로스앤젤레스 AP 뉴시스
‘애콜라이트’ 공개 행사 참석한 이정재
배우 이정재가 23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디즈니+의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 공개 행사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4.05.24 로스앤젤레스 AP 뉴시스
스타워즈를 제작하는 디즈니 산하 루카스필름의 캐슬린 케네디 사장도 헤드랜드 감독에 대한 지지를 표했다. 케네디 사장은 NYT에 “스토리텔링은 모든 사람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내 신념”이라며 “(헤드랜드 감독을 지지하는 것은) 내게 쉬운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헤드랜드 감독이 여성인 점을 언급하며 “스타워즈 제작에 발을 들여놓는 많은 여성이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팬층이 남성 위주이기 때문에 때때로 아주 개인적인 방식으로 공격받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10대 시절부터 스타워즈의 열렬한 팬이었다는 헤드랜드 감독은 극작가로 먼저 명성을 쌓은 뒤 독립영화 2편 연출로 영화계에서 두각을 드러낸 데 이어 넷플릭스 코미디 시리즈 ‘러시안 돌’ 제작을 맡아 성공을 거뒀다. 역대 스타워즈 시리즈 가운데 여성이 제작을 총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이정재는 28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스타워즈에 출연할 수 있다는 제안을 받고 정말 믿기지 않았다”며 “무대 배경이 우주에서 펼쳐지는 이야기여서 내가 지금까지 살면서 가졌던 상상력이 완전히 폭발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애콜라이트 시리즈는 다음달 5일(한국시간) 디즈니의 스트리밍 플랫폼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된다.
‘애콜라이트’ 출연진과 포토타임 갖는 이정재  배우 이정재(오른쪽)가 2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디즈니+의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 시사회에 참석해 출연진과 함께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4.05.29 런던 AP 뉴시스
‘애콜라이트’ 출연진과 포토타임 갖는 이정재
배우 이정재(오른쪽)가 2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디즈니+의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 시사회에 참석해 출연진과 함께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4.05.29 런던 AP 뉴시스


윤예림 기자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